2023년 (사)한국지역지리학회 추계학술대회는 12월 1일,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. 올해 추계학술대회는 <2023 지리학대회>의 기획분과와 특별분과를 책임지는 형식으로 공동주관으로 개최되었습니다.
기획분과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의 지리학적 아이디어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집담회가 개최되었으며, 특별분과는 농촌 공간의 역동성 바로보기-한계 너머 가능의 땅을 향하는 여정을 위하여 라는 주제로 여덟 분의 발표와 두 분의 토론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습니다. 특별 세션에서는 '농촌'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, 농촌의 '재생'을 무엇이라고 보아야 할지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으로부터 농촌의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적 도구와 기술적 도구가 무엇인지, 농촌 및 지역 재생과 관련하여 우리가 생각해 봐야 할 이슈가 무엇인지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. 무엇보다 한국지역지리학회가 향후 이 문제와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.
특별히 특별분과는 희망농업현동포럼(농업중앙회)와의 협력적 관계에서 공동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, 향후 한국지역지리학회라는 플랫폼 위에서 국내 농촌과 지역 문제에 대해 의미있는 담론들이 형성되고 전파되는 일들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.
다시 한번 금 번 발표에 참여해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. 항상 한국지역지리학회의 행보에 관심을 가져 주십시오. 이후 학회에서도 의미있는 주제들을 매개로 서로 만나 더 깊은 학술적 대화와 토론을 나누기를 희망합니다. 감사합니다.